북후면, 롤플레잉(Role-Playing) 활용한 친절교육
안동시 북후면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0일 주민이 감동하는 친절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롤플레잉(role playing) 방식으로 친절 교육을 시행했다.
이날 교육은 외부 전문 강사를 초빙해 ‘소통과 공감으로 민원 서비스 품격 향상을 위한 친절교육’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교육은 △방문민원 응대 요령 △방문민원 응대 사례 △전화민원 응대 요령 △전화 민원 응대 사례 등 실무 위주의 사례 중심에 초점을 두었다. 특히, 주어진 상황에 따라 역할을 연기하는 롤플레잉(role playing) 방식으로 공직자가 민원인의 입장에서 고충을 헤아려 볼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이날 주요 민원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된 유형별 역할 연기를 통해 체계 적인 민원 대응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실제 민원 응대 과정에 유용하게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에 참여한 한 직원은 “민원 유형별로 설정된 가상의 상황에서 롤 플레잉(role playing) 방식을 활용해 주어진 역할을 수행해봄으로써 민원 업무 전반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시간이 됐다”라며, “앞으로도 지금 까지 늘 그래 왔던 것처럼 한결같은 마음으로 주민이 감동하는 친절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직자로서의 소임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북후면 관계자는 “이번 교육으로 친절을 생활화해 민원인에게 한 발 더 다가가고 주민이 공감하고 신뢰하는 행정서비스를 펼치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관점에서 불편함이 없도록 다양한 친절 교육프로그램을 면밀히 추진해 주민이 감동하고 만족하는 친절 행정서비 스를 구현하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북후면행정복지센터는 올해를 ‘친절 실천 원년의 해’로 선언하 며 친절실천 다짐결의 대회, 전 직원 친절교육 강사제, 친절사례 공유 간 담회 등 친절도 향상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주기 적인 모니터링과 수시 주민 만족도 진단을 통하여 추가로 확인되는 개선 이 필요한 사항과 다양한 의견 등도 적극적으로 수렴해 지속적으로 주민 만족도 및 공감대 향상을 위한 친절 민원 응대 역량을 강화해 나갈 예정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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